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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ent affairs/connecting education stories

2022개정교육과정 - 창의적 체험활동

by connecting story 202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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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개정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

 

 

자율자치 활동

 

  • 자율자치활동은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자율활동과 자치활동으로 구성된다. 자율⋅자치활동의 활동, 활동 목표와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영역 활동 예시 활동
자율자치
활동
자율활동 - 주제탐구 활동 : 개인 연구, 소집단 공동 연구, 프로젝트 등

- 적응 및 개척 활동 : 입학 초기 적응, 학교 이해, 정서 지원, 관계 형성 등

-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 개인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공동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등
자치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 자기 관리 활동, 환경생태의식 함양 활동, 생명존중 의식 함양 활동
   민주시민 의식 함양 활동 등

- 관계 형성 및 소통 활동 : 사제동행, 토의, 토론, 협력적 놀이 등

- 공동체 자치활동 : 학급, 학년, 학교 등 공동체 중심의 자치활동, 지역 사회 연계 자치활동 등

 

  • 중학교 자율 자치활동은 자신의 관심사를 주체적으로 모색하여 관련 분야의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사춘기의 신체적⋅정서적 변화에 성숙하게 대처하는 태도를 함양하며, 주도적으로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봉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형성하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통해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고등학교에서는 진로 및 진학과 연계된 분야의 주제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생활 속의 다양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또한, 학생이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주도적인 역할과 공동체에 봉사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협력적 사고를 통해 공동의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도록 한다. 이때 학급, 학년, 학교 단위의 다양한 집단 활동을 편성⋅운영하며, 학생이 주도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① 자율활동

  • 활동목표 : 학생이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자기주도성을 함양한다.
  • 자율활동은 자기주도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으로, 개인 연구, 소집단 공동 연구, 프로젝트 등의 주제 탐구 활동, 입학 초기 적응, 학교 이해, 정서 지원, 관계 형성 등의 적응 및 개척 활동, 개인 혹은 공동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② 자치활동

  • 활동목표 :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상호 연대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자치활동은 자신의 삶을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영위하며, 공동체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으로,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인 자기 관리, 환경⋅생태의식 함양, 생명존중 의식 함양 활동, 민주시민 의식 함양 활동, 관계형성 및 소통 활동인 사제동행 활동, 토의⋅토론 활동, 협력적 놀이 활동, 공동체 자치활동인 학교⋅학년⋅학급 등 공동체 중심의 자치활동, 지역 사회연계 자치활동 등이 해당된다.

 

 

동아리 활동

 

2.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은 학생의 진로,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도록 동아리를 구성하거나 가입하여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하며, 나눔과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포용성과 시민성을 함양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영역으로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봉사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동아리 활동영역의 활동, 활동 목표,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영역 활동 예시 활동
동아리
활동
학술 문화
및 
여가 활동
- 학술동아리 : 교과목 연계 및 학술 탐구 활동 등

- 예술 동아리: 음악 관련 활동, 미술 관련 활동, 공연 및 전시 활동 등

- 스포츠 동아리: 구기 운동, 도구 운동, 계절 운동, 무술, 무용 등

- 놀이 동아리: 개인 놀이, 단체 놀이 등
봉사활동 - 교내 봉사활동: 또래 상담, 지속가능한 환경 보호 등

- 지역 사회 봉사활동: 지역 사회참여, 캠페인, 재능 기부 등 

- 청소년 단체 활동: 각종 청소년 단체 활동 등

 
 

  • 중학교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동아리의 조직과 운영 계획의 수립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학생이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중학교 동아리 활동은 관심 분야에 대한 탐구 활동을 통해 탐구력 및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에 대한 소양과 소질을 함양하며,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한,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봉사하는 나눔과 배려의 태도를 함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동아리 활동 내용은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외에  이루어지는 자율 동아리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내에 이루어지는 동아리와 연계⋅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고등학교의 동아리 활동은 진로 및 진학과 관련된 전문 학술 분야의 탐구 능력 신장, 문화⋅예술적 안목 형성 및 창작 능력 배양, 스포츠 활동을 통한 심신의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는 활동을 수행할 기회를 부여한다. 고등학교에서의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스스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부서 조직과 운영을 학생이 주도하고 교사는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등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동아리 활동을 도모한다. 유사한 진로⋅진학 계획을 세운 친구들과 함께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을 함께 하거나 봉사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각 동아리 활동 내용은 교과를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취미 생활이나 특기를 기를 수 있도록 체험 중심으로 운영하되, 개별적 활동보다는 친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과 관련된 활동을 탐색하여 선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한다. 

 

①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 활동목표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술 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력과 심미적 감성을 함양한다.
  • 학술 문화 및 여가 활동은 자신의 흥미 및 진로를 탐색하여 관련한 소질과 적성을 기르기 위한 동아리 활동으로, 학술 동아리인 교과 연계 및 학술 탐구 활동, 예술 동아리인 음악 관련 활동, 미술 관련 활동, 공연 및 전시 활동, 스포츠 동아리인 구기 운동, 도구 운동, 계절 운동, 무술, 무용, 놀이 동아리인 개인 놀이, 단체 놀이 등이 해당된다

 
② 봉사활동

  • 활동목표 : 학교 안팎에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포용성과 시민성을 함양한다.
  • 봉사활동은 공동체와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포용성과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한 활동으로, 또래 상담, 지속가능한 환경 보호 활동 등의 교내 봉사활동, 지역사회 참여, 학교폭력 예방, 안전사고 예방, 성폭력 예방, 생태환경 보호 등의 캠페인활동, 재능 기부 등의 지역사회 봉사활동, 각종 청소년 단체 활동 등이 해당된다. 봉사활동은 동아리 활동의 하위 활동으로 편성되어 있으나, 그 성격상 창의적 체험활동 모든 영역의 활동과 연계⋅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진로활동

 

진로 활동은 학생이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진로를 탐색 및 설계하도록 하기 위한 영역으로, 학생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 설계, 경험하기 위한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진로 활동의 활동, 활동별 목표와 내용으로서의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영역 활동 예시 활동
진로활동 진로탐색
활동
- 자아탐색 활동: 자기이해, 생애 탐색, 가치관 확립 등

- 진로 이해 활동: 직업 흥미 및 적성 탐색, 진로 검사, 진로 성숙도 탐색 등

- 직업 이해 활동: 직업관 확립, 일과 직업의 역할 이해, 직업 세계의 변화 탐구 등 

- 정보 탐색 활동: 학업 및 진학 정보 탐색, 직업 정보 및 자격(면허) 제도 탐색,  진로진학 및 
  취업 유관기관 탐방 등
진로설계 및
실천활동
- 진로 준비 활동: 진로 목표 설정, 진로 실천 계획 수립 등 

- 진로계획 활동: 진로 상담, 진로 의사 결정, 진로 설계 등 

- 진로체험 활동: 지역 사회⋅대학⋅산업체 연계 체험활동 등

 

 

 

  • 중학교 진로 활동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강화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일과 직업에 대한 폭넓은 가치를 탐구함으로써 진로 탐색 및 진학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교과담당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 간의 협업으로 학생 개인별 또는 집단별 진로 상담을 수행한다. 중학교에서는 학업 및 직업 진로에 대한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의 흥미, 소질, 능력 등에 적절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고등학교 진학과 연계하여 학업 및 직업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고등학교 진로 활동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건강한 직업의식을 기반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꿈과 비전을 진로와  진학에 연결하여 학업 및 진로 설계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의 적성에 따라 진로를 탐색하여 그에 따른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운영한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비슷한 진로⋅진학 계획을 가진 친구들과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문제를 탐구하여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교과담당교사와 진로진학상담교사 등 관련 교원 간의 협업으로 학생 개인별 또는 집단별 진로 상담을 수행한다. 또한, 학업 및 직업 진로에 대한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의 흥미, 소질, 능력 등에 적절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상급 학교 진학 및 취업에 따른 학업 진로 또는 직업 진로를 탐색⋅설계하도록 지도하며 특히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 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체험을 통하여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① 진로 탐색 활동

  • 활동목표 :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진로 및 직업 세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건강한 직업 가치관을 확립한다.
  • 진로 탐색 활동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및 직업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활동으로, 자기이해, 생애 탐색, 가치관 확립 등 자아탐색 활동, 직업 흥미 및 적성 탐색, 진로 검사, 진로 성숙도 탐색 등 진로이해 활동, 직업관 확립, 일과 직업의 역할  이해, 직업 세계의 변화 탐구 등 직업이해 활동, 학업 및 진학 정보 탐색, 직업 정보 및 자격(면허) 제도 탐색, 진로진학 및 취업 유관기관 탐방 등 정보탐색 활동이 해당된다.

 
②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 활동목표 :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희망하는 진로와 직업의 경로를 설계하고 실천한다.
  •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은 희망하는 진로와 직업의 경로를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활동으로, 진로 목표 설정, 진로 실천 계획 수립 등의 진로 준비 활동, 진로 상담, 진로 의사 결정, 진로 설계 등의 진로계획 활동, 지역 사회⋅대학⋅산업체 연계 직업 체험활동 등의 진로체험 활동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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