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 초개인화 학습의 혁명이 시작된다 : 에듀테크(삼일 PwC 경영연구원)
① 출생아 및 학령인구 수 감소
우리나라 출생아 수와 학령인구 감소 현상은 미래의 국내 사교육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요소 중 하나다. 2022년 기준 우리나라 출생아 수는 통계 작성 이래 최저 수치를 기록했다. 출생아 수는 2000년 초 반부터 2015년까지 40만 명 대를 유지하다가 2016년 30만 대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1년에 2만~3만 명씩 줄어 들어 2022년에 약 25만 명을 기록했다. 학령인구(6~21세)의 경우 2020년 789만 명에서 향후 10년간 195만 명 이 감소할 전망이다. 초등학교 학령인구(6-11세)는 2020년 272만 명 → 2030년 159만 명으로 2020년의 58.5% 수준, 중학교 학령인구(12-14세)는 2020년 136만 명 → 2030년 115만 명으로 2020년의 84.4% 수준, 고등학교 학령인구(15-17세)는 2020년 139만 명 → 2030년 132만 명으로 2020년의 95.3% 수준, 대학교 학령인구(18- 21세)는 2020년 241만 명 → 2030년 187만 명으로 2020년의 77.7%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출산율 및 학령인구 수가 지속 감소하는 추세라면 2035년 또는 2036년에는 수도권 대학 기준 정원 미 달이 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며, 2040년에는 대학교 절반 정도가 정원 미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만 7세 의 아이들이 대학에 입학할 시기에 수도권 대학들이 실질 미달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다. 지난 2021학년도 4년제 217개 대학 중 106개 대학(48.18%)이 정원을 채우지 못했으며, 2022학년도에는 77개 대학(35.48%)이 정원을 채우지 못했다. 특히 국립대, 부산대, 경북대 등 이미 일부 지방 사립대들은 정원 70%밖에 못 채우고 있는 상황 이다. 이와 관련하여 업계에서는 현 초등학교 4~5학년 이상인 학생들의 대입 과정은 지금과 비슷할 것으로 예 상하고 있으나,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입시 제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본다. 대학의 정원 미달 사태는 미래 대입을 위한 학생들의 치열한 학업 경쟁의 의미가 사라질 수도 있음을 내포하며, 국내 사교육의 본질적 변화와 더불어 K-12 교육의 구조적 변화까지 이루어질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② 온라인 강의 시장 성장세 기대
국내 사교육 방법을 봤을때도 의미있는 변화가 보인다. 일반교과 사교육의 방법은 크게 학원수강, 과외, 온라 인(유료인터넷 및 통신강좌 등), 방문학습지 등 4개로 구분되는데, 2022년 기준 학원 수강이 가장 높은 비중 (71.3%)을 차지하며, 과외(개인+그룹), 온라인 강의, 학습지 순이다. 2022년 학원수강 사교육비는 14.0조 원이며, 학교별로는 초등학교 5.1조 원, 중학교 4.6조 원, 고등학교 4.3조 원으로 구성되었다. 최근 5년간(2017~2022년) 의 성장률을 봤을때, 초등학교(+9.9%), 중학교(+6.9%), 고등학교(+5.4%) 순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오프라인 사교육 중 학원 수강에 대한 수요가 고등학교 대비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과외를 통한 사교육 역 시 최근 5년간 초등학생의 성장률(+4.4%)이 가장 높으며, 중학교(+4.1%)와 유사한 성장세를 보인 반면, 고등학교 는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사교육 방법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 온라인 강의(유료인터넷 및 통신강좌 등)라는 것이다. 온라인 강의는 최근 5년간 20.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중학 생(+25.3%), 고등학교(+19.6%), 초등학교(+19.1%) 순으로 성장 중이다. 여기에서도 고등학교가 아닌 중학교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초등학교의 성장률이 고등학교와 유사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도 주목할 만 하다. 반면, 방문학습지를 통한 사교육은 최근 5년간 전 학교에서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사교육 방법 중 온라인 강의가 가장 빠르게 성장 중인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면활동이 제한된 교 육환경에서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교육 유형에 대한 선호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AI, 로봇, IoT, 가상현실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급변하는 환경으로 인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교육 시장이 더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국내 사교육 시장에서는 온라인 학습 방법이 조기교육에 상당히 많은 비 중을 차지하고 있는만큼,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상당 규모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요는 디지털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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