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rrent affairs/connecting education stories

2025년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2

by connecting story 2025. 2. 9.
반응형
반응형

 

2025년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1

 

2025년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 1

매년 '학교생활기록부 길라잡이'라는 책이 나오는데 그 책의 근간이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이라는 '교육부 훈령'입니다. 지난 12월에 교육부 훈령 지침이 나왔기에 올해 학교생활기록

connectingstory.tistory.com

 

 

 

6.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의 3개 영역(자율ㆍ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별 활동내용, 평가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한다.

 

 1항의 자율ㆍ자치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은 영역별 이수시간 및 특기사항(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등)을 입력하고, 봉사활동은 실적을 입력한다.

 

 2항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수시간을 입력하지 않으며, ‘자율ㆍ자치활동’, ‘동아리활동’ 2개 영역의 특기사항은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입력하되, ‘진로활동 영역은 별도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2항의 봉사활동 실적은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따른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봉사활동실적란에 해당 학년도에 실시한 봉사활동의 일자 또는 기간, 장소 또는 주관기관명, 활동내용, 시간을 실시일자 순으로 모두 입력한다.

 

 2항에 따른 영역별 누가 기록은 공정성, 객관성, 투명성, 신뢰도, 타당도 등이 확보되도록 서식을 개발하여 활용하되, 학생의 구체적 활동 내용이 포함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여 관리한다.

 

 2항 및 제3항의 진로활동 영역의 특기사항에 진로희망분야와 각종 진로검사 및 진로상담 결과, 관심분야 및 진로희망과 관련된 학생의 활동내용 등 학생의 진로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을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6항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는 진로희망분야를 입력하지 않을 수 있다.

 

⑧ 「학교체육 진흥법10조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내용은 동아리활동란에 다음 각호의 사항을 입력 한다. 이 경우 활동 내용은 학교장이 인정한 기간 동안 수행한 것으로 한정한다.

1. 클럽명

2. 활동시간

3.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

 

 8항에도 불구하고 정규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특기사항을 입력하지 않는다.

 

 8항의 활동시간은 동아리활동 이수시간에 합산한다.

 

 2항에도 불구하고 동아리 활동 중 정규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구성한 청소년단체 활동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단체명은 입력하되 특기사항은 입력하지 않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단체명 및 특기사항 모두를 입력하지 않는다.

 

 2항 및 제3항에 따른 자율ㆍ자치활동의 특기사항은 담임교사가, 동아리활동의 특기사항은 해당 동아리 담당 교사가 입력한다.

 

 

 

7. 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는 별표 9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 따라 시행한다.

 

초등학교 교과() 및 학교자율시간 활동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은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문장으로 입력하되, 1, 2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교과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통합하여 입력한다.

 

중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 교과’, ‘과목’, ‘점수/과목평균’, ‘성취도’, ‘수강자수를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다만, 체육ㆍ예술(음악/미술) 교과()의 과목은 교과’, ‘과목’, ‘성취도를 입력한다.

 

고등학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한 평가에 따라 교과’, ‘과목’, ‘학점’,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석차등급’, ‘수강자를 산출하여 각 학기말에 입력한다. 다만, 다음의 교과()는 예외로 하여 각 호의 사항을 입력한다.

1. 보통 교과 사회ㆍ과학 교과()의 융합 선택 과목(‘여행지리’, ‘역사로 탐구하는 현대 세계’, ‘사회문제 탐구’, ‘금융과 경제생활’, ‘윤리문제 탐구’,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 특수교육 전문 교과: ‘교과’, ‘과목’, ‘학점’,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수강자수

2. 보통 교과 공통 과목의 과학탐구실험및 체육ㆍ예술 교과()의 과목(특수 목적 고등학교 선택 과목 제외): ‘교과’, ‘과목’, ‘학점’, ‘성취도

3. 보통 교과 교양 교과()의 과목: ‘교과’, ‘과목’, ‘학점’, ‘이수여부

 

중ㆍ고등학교의 ‘비고’란에는 과목 개설 유형(공동교육과정, 온라인학교, 학교 밖 교육), 과목 이수 상황(출석률 미달로 인한 추가학습 이수, 미이수, 대체이수), 학적변동으로 인한 이수과목 상이 등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특기사항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입력한다.

 

중ㆍ고등학교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다만, 체육ㆍ예술 교과() 및 전문 교과의 전공 실무 과목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입력한다.

1. 체육ㆍ예술 교과() :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

2. 전문 교과의 전공 실무 과목 : 능력단위별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등

3. < 삭 제 >

4. < 삭 제 >

 

 

 

 6항에 따른 중학교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입력하고, 고등학교는 모든 학생에 대해 입력하되 세부사항은 교육부장관이 별도로 정한다.

 

고등학교의 보통 교과 중 교양 교과는 과목명 및 학점을 입력하고, ‘이수여부’란에는 ‘P’를 입력한다. 또한, 중학교에서도 고등학교 교양 교과(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성격의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경우 과목명 및 이수시간을 입력하고 이수여부란에는 ‘P’를 입력한다.

 

< 삭 제 >

 

4항에 따라 석차등급을 산출하는 과목 중 수강자수가 5명 이하인 경우, ‘교과’, ‘과목’, ‘학점’,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수강자수’를 입력하고, ‘석차등급’란에는 ‘석차등급’이나 ‘ㆍ’을 입력한다. 다만, 동일 입학년도 교육과정 내에서 동일한 과목인 경우에는 석차등급란에 석차등급또는 표기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동일하게 입력한다.

 

< 삭 제 >

 

체육ㆍ예술계 중학교(예술ㆍ체육 중점학교 포함)에서 학생이 선택 과목으로 체육계 과목 또는 음악ㆍ미술계 과목을 이수한 경우 교과’, ‘과목’, ‘원점수/과목평균’, ‘성취도’, ‘수강자수를 입력한다.

 

학생이 자유학기에 이수한 과목의 성취도란에는 ‘P’를 입력하고, ‘원점수/과목평균’, ‘수강자수란은 공란으로 둔다. 또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는 모든 과목에 대해 각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활동 내역(체육ㆍ예술 과목은 실기능력, 교과적성 포함) 등을 문장으로 입력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담당교사가 입력한다.

 

고등학교에서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 개설 과목으로 이수한 과목은 제4항에 따라 성적을 산출하되, ‘석차등급’란에는 ‘ㆍ’을 입력한다.

 

고등학교에서 학교 밖 교육으로 이수한 과목은 ‘교과’, ‘과목’, ‘학점’을 입력하고, 이외 항목은 모두 ‘ㆍ’을 입력한다.

 

< 삭 제 >

 

중학교에서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으로 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성취도란에는 ‘P’를 입력하고, ‘원점수/과목평균’, ‘수강자수란은 공란으로 둔다.

 

고등학교에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으로 이수한 과목은 시도교육청의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에 따라 성적을 입력한다.

 

 

8. 독서활동상황

 

 

 중ㆍ고등학교의 개인별ㆍ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단위로 입력한다.

 ‘독서활동상황’란에 학생이 읽은 책의 제목과 저자를 교과 담당교사 또는 담임교사가 입력한다.

 

 

9.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수시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된 행동특성을 바탕으로 총체적으로 학생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의견을 담임교사가 문장으로 입력한다.

 

 

 

반응형